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탑승 후기 및 정보 총정리)

by 부:D 2023. 12. 14.
반응형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란?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말 그대로 버스가 자율적으로 운행하여 정해진 노선대로 운행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가 12월에 무료로 운영이 시작됐습니다

자율주행버스를 이용한 사람들은 어떤 반응이었을지 그 후기가 궁금해집니다

 

서울에서 최초로 운행이 시작됐다고 하는데 설마 설마 했던 일이 실제 우리 생활 가까이에서 실현되고 있습니다

사람이 운전하는 것 없이 스스로 버스가 움직인다고 생각하니 걱정되기도 하고 신기하고 합니다

 

 

정말 믿고 탑승해도 괜찮을까요?

심야 자율주행버스를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은 없는지 안전한 자율주행버스를 이용하기 위해

탑승 정보라든지 이용 방법 등 정확한 정보를 알고 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이용 정보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세계 최초 운영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최초 운행 시작 시점은 2023년 12월 4일 오후 11시 30분부터 시작됐습니다

해외에서 야간에 자율주행택시의 개념으로 로보택시가 운행을 시작했던 사례는 있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가 심야로 정기적인 운행을 한다는 부분은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최초라고 합니다

따라서 세계에서도 이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운영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질 것 같습니다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운행 노선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운행 방식 운행 구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자율주행버스는 심야에 합정역에서 시작해서 동대문역까지 운행을 합니다

 

<합정역 ~ 동대문역 구간: 합정역-홍대입구역-신촌역-아현역-서대문역-세종로-종로1가-종로5가-동대문역(흥인지문)>

 

중앙버스전용차로로 운행을 하며 총 길이는 약 9.8km 정도 됩니다

(중앙정류소 총 40정거장 승하차를 하며 편도로는 20정거장이라고 보면 됩니다.)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운영 시간

평일에 운행을 하며 시간대는 PM 11:30 ~ AM 5:10 입니다. (70분 간격으로 순환)

 

앞 차량과 안전 거리를 유지하면서 이동 속도는 최대 40km/h의 평균 속도를 유지하면서 안전 운행을 합니다

안전상의 부분 때문에 아무래도 속도를 빠르게 내는 거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빠르게 가는 것도 편의성 부분에서는 좋겠지만

우선은 안전이 최우선이라 이 부분도 차츰 개선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세부 정보

  • 노선번호: 심야 A21번을 사용합니다.
  • 유형: 전기 버스로 운행되며 두 대가 순환하여 운행합니다.
  • 교통망 운영 원리: 경찰청 신호 시스템망에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 받아 운행합니다.
  • 탑승 방법: 일반 시내버스의 승하차 방법과 동일합니다. 버스의 위치와 어디쯤 오고 있고 언제 도착하는지 기존 시스템망에서 동일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무료 자율주행버스 운영에 관한 자세한 공고문은 사이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아래 홈페이지 눌러서 들어가셔서 한번 공고문을 자세히 읽어보시는 것도

이 사업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니 접속하셔서 공고문 살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공지사항 |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 - TOPIS

 

topis.seoul.go.kr

 

무료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이용 시 유의사항 모든 승객이 착석하고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안전하게 버스가 출발합니다

입석은 허용되지 않아서 자리가 다 차면 다른 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당분간은 무료지만 교통카드를 태그하고 탑승해야 합니다(환승 할인 부분과 연계돼 있기 때문에) 

 

23년 말경에 시범 운행 후에 내년 24년 상반기부터는 요금을 유료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단 기존 일반 시내버스의 기본 요금보다는 낮게 책정될 거라고 합니다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탑승 후기

무료 자율주행버스 후기 무료 자율주행버스 최초 운행 안전 탑승 후기로 여러 사람들이 글을 올렸습니다

실제 제 지인들도 탑승해 보고 느낀 점을 공유해 줬는데요

다양한 의견들이 나뉘었는데 그중에서 몇 가지 많이 나온 의견들을 골라서 정리해 봤습니다

 

  • 차량의 속도가 너무 느려서 답답한 감이 있다는 의견
  • 가끔 가다가 운행하는 도중에 급정거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어서 그런 잦은 속력 변화 부분으로 멀미감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는 의견
  • 만취자가 탑승했을 때 안전상의 문제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
  • 심야 시간에 운행하는 버스 노선이 하나 더 늘어서 좋다는 의견
  • 버스 내부에 설치된 모니터 화면에 나타나는 정보와 실제 교통정보 간의 간극이 없도록 계속적인 연구와 보완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

 

 

 

처음에는 물론 시행착오도 있을 수 있고 여러 보완해야 될 부분들이 발견될 수 있겠지만

그런 것들이 차츰 보완되면서 사람들의 편리성이 더 안전하게 높아질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감이 듭니다

 

이러한 편의성을 위해 개발된 사업들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으려면 시민들도

높은 시민의식을 갖고 협조하여 매너 있게 이용하는 부분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사고 없이 안전하게 우리의 삶의 질이 점차 더 향상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똑타 버스 이용 방법

목차   똑타 버스란? 똑타 버스란, 평소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노선도 많지 않고 대기 시간도 길어서 이용에 많은 불편함을 느끼는 교통 사각지대를 없애고 친환경적인 대중교통 이용을 활발

come-on-yo.tistory.com

 

 

교통사고 대처법 (접촉사고 났을 때 매뉴얼)

목차 서론 교통사고는 누구에게나 예기치 못하게 갑자기 다가올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처가 중요합니다. 교통사고 대처법을 미리 알아두면 실제로 사고가 발생

come-on-yo.tistory.com

 

반응형